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살아남은 사람들이 죽음 너머의 세계를 엿본 신비로운 체험
임사체험의 5단계
평화로운 감정
유체이탈 경험
터널 같은 어둠으로 들어가는 기분
빛의 발견
빛 쪽을 향해 들어감
임사체험 경험자들의 경험 후 공통점
삶에 대한 강한 의욕을 느낀다.
걱정이 없어지고,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제 1장 조명된 이단
이단의 정의는 헬라어 hairesi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고 그 의미는 음흉한 당파라는 의미를 가진다. 초대교회 기독교인들에게는 거짓 믿음에서 나온 분리 또는 파당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는데 이단은 기독교회의 단일성을 파괴시키는 일을 간과하지 않는다는 교리나 그 교리를 고수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것이다.
구약에 흐르는 종말론 - 장차 오실 구속자에 대한 대망사상이 흐르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구약에는 종말론이 나타나고 있다. 이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은 단순히 기독교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체 교회를 특징지우는
제1부 시작된 종말론
제1장 구약에 나타난 종말론적 개관
구약에는 종말론이 나타나고 있다. 이 종말론은 성경전체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종말론은 단순히 기독교리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없다. 오히려 종말론적 개관이야말로 모든 기독교 선포의 특징이며 모든 그리스도인의 존재의 특성이고 전
14장>
▷자연권의 개념
▷자연권 제한의 필요성->자연법
▷제 1자연법
▷제 2자연법
▷생명의 보장을 위한 권리의 포기와 양도
▷계약과 약속
▷ 약속 이행을 강요하는 공공 권력의 필요성
▷계약의 특징
<17장>
▷자연상태에서 연합의 불안정성
▷인간이 안정된 연합과 사회를 이루지 못하는
죽음’이라는 문제를 중심으로 둔다. 하지만 죽음에 대한 연구는 논리적으로 입증 불가능한 특성을 지닌다. 또한 그 방법론 역시 형이상학적 해석이나 관념적으로 밝힐 수 밖에는 없을 것이다.
. 죽음은 삶과 대립되어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형식논리학), 사실 생각해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